[DB] MySQL 원격 접속 설정하기

2011. 11. 25. 20:11Database

MySQL을 설치하고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원격접속에 대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MySQL은 보안상의 이유로 기본적으로 외부 접속이 모두 차단됩니다.(ROOT User도 마찬가지로 차단됩니다.) 여기서는 Command Prompt를 통해 MySQL의 원격접속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진행방법

  1. 가장 먼저 MySQL이 접속된 PC에서 MySQL Command Prompt 를 실행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방법1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MySQL] → [MySQL Server 5.1] → [MySQL Command Line Client] 실행 → Root Password 입력 
    image

    방법2

    [시작] → [실행] → [cmd]입력 → Command Prompt가 뜨면 MySQL이 설치된 폴더로 이동("cd c:\mysql") → "mysql -u root -p" 입력 → Root Password 입력 
    image

  2.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 아래 명령은 특정 사용자가 특정 IP주소로 입력할 때 허용할 권한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GRANT ALL PRIVILEGES ON *.* TO '사용자명'@'IP주소' IDENTIFIED BY '비밀번호';

    '사용자명'에는 IP차단을 해제할 사용자의 ID, '비밀번호'에는 해당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그리고 ‘IP주소’에는 원격접속을 허용할 IP주소를 입력합니다. 만약 ‘IP주소’에 ‘%’를 입력하시면 모든 IP주소에 대해서 접속을 허용하게 됩니다.

  3. 마지막으로 다음 명령을 통해서 메모리의 정보를 갱신합니다.
    FLUSH PRIVILEGES;

위의 과정을 마치면 지정한 Id는 지정한 IP에 대해서 접속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