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t의 유형: 정보전달에 있어 최선의 차트를 선택하기

2014. 3. 19. 20:53Others

자료를 조사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분석한 후에, 이제 다른 사람들에게 이 결과를 전달해야 한다면, 어떤 유형의 차트가 가장 효율적일까요? 여기에서는 차트의 유형과 예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 가장 최선의 차트 선택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차트 선택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정보의 양, 정보의 형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는 무엇인지’ 입니다. 일반적으로 차트와 그래프는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비교/관계
  2. 분산/분포
  3. 트랜드(추세, 유행)
  4. 구성

1. 비교/관계 차트

마약 2개 이상의 변수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고, 그것의 상관관계 또는 패턴을 하나로 통합하여 보여주고자 할 때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별 연비를 비교하거나, 국가별 소득의 비교, 인종간 평균 신장비교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2개 이상의 정보를 비교하고자 할 때 막대 그래프나 선 그래프(Line Graph) 또는 두 가지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image

정보의 관계, 비교를 표현하고자 할 때, 벤 다이어그램(Venn Diagram)은 특히 유용합니다.

image
[비교, 관계, 분류, 구조화에 용이한 벤 다이어그램]
[출처: http://www.learnnc.org/lp/pages/2646]

2. 분산/분포 차트

이 유형의 차트는 어떻게 분포되어있는지, 어디에 집중되는지 표현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행사장에 방문한 사람들의 나이를 조사했고, 어떤 나이 층이 두드러지는지 표현하고자 한다면 이 차트가 해당 정보를 시각화하고 파악하는데 상당히 유용할 것입니다.

image
[수직 막대 그래프 (Column Chart)]

이와 마찬가지로 Scatter chart 또한 분포를 표현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차트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 수 년간 매일 측정해온 바다의 수위 자료를 바탕으로 수위가 해마다 높아졌음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Scatter chart가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mean-sea-level
[Scatter plot chart]
[출처: http://www.mathsisfun.com/data/scatter-xy-plots.html]

또 다른 유형으로 Word Cloud가 있습니다. 수많은 키워드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를 표현하고자 할 때 자주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올해의 검색 키워드, 블로그 인기 키워드 등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image

3. 트랜드를 표현하는 차트

하나의 주제에 대한 추세나 선호도, 유행을 표현하기에 접합한 차트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Line Chart가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가지수를 표현하는 Line chart와 Candlestick chart입니다.

image
[Line and Candlestick chart로 표현된 삼성전자 주식]

Candlestick chart는 주식이나 환율의 추세를 표현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Candlestick chart는 일정한 기간 동안 최고가, 최저가, 시가, 종가를 표현하게 되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하나의 Candlestick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image
먼저 Candlestick Chart를 보면 시간단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하루, 일주일, 한달, 시간 단위로 표현되게 됩니다. 만약 하루 단위로 표현된다면 위의 그림에서 하나의 Candlestick은 하루 동안의 최고가, 최저가, 시가 종가를 표현하게 됩니다.

위 그림에서 가운데가 흰색이면 그 기간 동안 주가가 상승했다는 의미입니다. 즉, 시가보다 종가가 더 높은 경우입니다. 반대로 가운데가 검정색이면 주가가 하락했다는 의미이며, 종가보다 시가가 더 높은 경우를 나타냅니다..

Candlestick chart에서 각 Candlestick의 색상이 검정색인지 흰색인지 구분을 통해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반등/역전 시점은 언제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는 흑/백 컬러를 이용하지만 붉은색, 청색 계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Candlestick chart를 통해서 가격변동이 심한지,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반등/역전 시점 등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됩니다. Candlestick chart와 동시에 자주 사용되는 Chart가 OHLC chart입니다.

image
[OHLC로 표현된 환율 정보]

OHLC는 Open High Low Close의 약자로써 시가, 최고가, 최저가, 종가를 한번에 표현하는 차트로써 Candlestick chart와 유사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이 표현하는 방법이 약간 다를 뿐입니다.

image

4. 구성을 표현하는 차트

구성요소의 비율을 표현하고자 할 때 가장 일반적인 차트는 원형 차트(Pie Chart)이며 이와 유사한 도넛 차트(Doughnut Chart)가 있으며, 또한 막대 차트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image
[MS Word에서 구성비율을 표현하기 위한 원형, 도넛, 막대 차트]